본문 바로가기

● 노동조합/노동조합이란

노동조합 가입하고 삶이 바뀌었어요

반응형
● 화섬노조 파리바게뜨 지회 임종린
다리를 다쳐 깁스를 했는데 이틀 쉬고 나오라고 했어요.
종일 서서 일하는데 에어컨 하나 교체 해달라고 하면 제빵기사가 교체되는 게 현실이었죠.
이제 변화를 실감 하고 있어요. 노조를 만들고 보니 노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확고해 졌어요.

● 서비스연맹 마트산업 노동조합 김기완
14년 동안 한마디도 못하고 시키면 시키는 대로 살았는데, 당연한 권리!
우리가 찾고자 나섰어요.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너무나 행복해 하면서 했어요.
심장이 터질 것 같고, 서로가 너무 대견하고 자랑스러운 시간들이었어요.

● 공공운수노조 청소경비 노동자
고려대에 이어 홍익대 연세대도 최저임금 인상을 빌미로한 구조조정, 알바꼼수를 철회시켜 냈어요.
앞으로도 대학들이 최저임금 인상을 빌미로 구조조정 시도를 계속한다면 이에 맞서 저임금 노동자의 권리를 지켜낼 거에요.

● 금속노조 핸드폰 부품 생산 노동자
처음에는 혼자고민 했고, 소수의 간부가 모였고 점점 조합원들이 늘어났어요.
고민은 혼자만의 것이 아니었어요. 같은 고민을 하는 동료들과 뭉치니 할 수 있는 일이 많아 졌죠.
첫 성과로 현장에 촘촘했던 CCTV를 없앴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