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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근무 도입 절차, 설계, 방법, 제도 도입에 대한 합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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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근무 도입을 위해서는 노사 간 합의를 형성하고, 제도 도입을 위한 기본 사항을 갖추고 있는지 점검하는 등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재택근무 도입 절차, 설계, 방법, 제도 도입에 대한 합의 형성

재택근무 도입 절차

1. 제도 도입에 대한 합의 형성

∙ 재택근무의 필요와 목적을 분명히 하기

∙ 재택근무 도입 설득하기

∙ 재택근무에 대한 거부감 극복하기

2. 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사항 점검

∙ 도입준비 수요조사

∙ 재택근무 도입 준비사항 점검

∙ 재택근무 장애요인 및 극복방안 수립

3. 도입 범위 및 대상선정

∙ 근로자 수요, 업무 특성, 사업장 사정 등을 고려한 도입범위 및 대상 선정

4. 도입형태 및 운영방법 결정

∙ 근무장소 및 빈도, 업무성격 등을 고려한 운영방식 결정

5. 직장 교육 실시

∙ 재택근무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 및 직원 교육 실시

6. 업무환경 및 보안대책 마련

∙ 업무 수행공간 확보 및 IT 인프라 구축

∙ 업무 관리 방안 마련

∙ 정보 보안 등을 위한 대책 마련

7. 재택근무 효과 측정방법 결정

∙ 재택근무 목표 및 달성 여부 측정방법 결정

 

제도 도입에 대한 합의 형성

< 제도 도입 목적 명확히 하기 >

● 재택근무를 설계하는 첫 번째 단계는 재택근무 도입의 필요성과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 근로자와 사용자가 상생(win-win)하려면 재택근무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함께 생각 해보고 양측에 서로 도움이 되는 합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 재택근무를 도입하려는 주된 목적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것에 있는지, 아니면 근로자의 일 ․생활균형을 위한 것인지 등을 검토하여 우리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도입목적을 명확히 정하도록 합니다.

● 서로의 관점에서 목적을 이해하고, 재택근무가 무엇을 위한 제도인지를 분명히 해야만 운영상 갈등을 최소화하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 도입 절차, 설계, 방법, 제도 도입에 대한 합의 형성

< 재택근무 도입 설득하기 >

● 전 단계에서 재택근무의 목적을 분명히 했다면, 이 단계에서는 제시된 목적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합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근거를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근거는 구체적인 숫자와 통계, 실제 사례 등 실질적인 내용 위주로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입근거 마련시 참고사항 >

∙ 재택근무 실행의 목적과 근거는 조직 내 영향력 있는 인물(예 : 최고경영자 등)의 말을 통해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임

∙ 재택근무의 여러 목적 중에서 우선 상급자들이 문제시하는 것(예: 재택근무 후 공간 비용 감소 예상액)을 주요 이슈로 삼기

∙ 그 밖에는 조직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이슈를 앞세워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효과적임

- 예를 들어, 직원들의 만족 향상(스트레스 감소, 일생활균형에 도움)이나 조직 경쟁력 향상(우수 인력 채용에 도움, 비용 감소), 사회적 책임(교통 혼잡 해소,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의 개별 이슈나, 혹은 이해관계자들의 이슈를 혼합하여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음

- 근거의 형태는 구체적인 수치, 재택근무 경험 사례 등 다양하게 준비

∙ 재택근무 활용 사례는 리더나 관리자, 핵심 직원들로부터 직접 수집된 이야기가 효과적이며, 재택근무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어떻게 팀과 개인이 더 효과적으로 재택근무를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것

 

< 재택근무 도입 근거 기업별 예시 >

∙ A사 > 업무 유연성은 새로운 Normal, 얼마나 빠르게 전환하는가에 따라 우수 인재의 채용 여부가 결정됨

∙ B사 > 고객 접점 강화를 위해 영업직 대상 원격 근무 실시… ’09년~’14년 총 노동시간 10% 감소, 1인당 매출액 1.5배 증가

∙ C사 > 제2, 제3의 팬데믹이나 자연재해가 발생해도 정상 기업 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뉴노멀 관점에서 사업추진체제 구축 필요

∙ D사 > 직원의 87%가 참여하는 탄력근무제인 ‘BT Style’ 제도를 도입하여 1인당 연간 83%의 사무실 운영비용 절감과 20∼60%의 업무 생산성 증가, 병가율(60%) 및 산후휴가 복귀율(99%) 증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등의 효과를 거두었고, 이를 토대로 컨설팅 서비스까지 사업영역을 확대

∙ E사 > 2008년부터 재택근무를 실시하여 전 임직원으로 확대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간 6.75톤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와 업무창조성 향상(71%), 통근부담 완화(97%), 가족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향상(71%) 등 업무의 생산성 뿐 아니라,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남

∙ F사 > 시뮬레이션 결과, 재택근무 비중을 30% 도입 시, 임대료, 관리비, 통근버스 운영비 등 연간 160억원 절감 효과 발생

 

< 재택근무 거부감 극복하기 >

● 설계단계에서 재택근무 실행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솔직하고 정직하게 예상해야만 지속가능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조직 내에 유난히 재택근무 장애요인에 대한 거부감이 큰 사람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공감대를 넓혀 나갈 것인지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 재택근무 거부감 극복을 위한 방법 >

∙ 새로운 것에 대한 저항감은 불확실한 것들을 구체화하는 방법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 재택근무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을 제도 설계 과정에 참여시키고, 걱정되는 문제의 해결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하기

∙ 재택근무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이 제기할 만한 의문사항 목록 만들기

 

재택근무 도입 반대 의견과 대응 예시

재택근무 도입 절차, 설계, 방법, 제도 도입에 대한 합의 형성

출처: Kenneth Matos. 2015.11. Workflex and Telework Guide: Everyone’s guide to Working Anywere. When Work Works.

 

※ 출처 : 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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