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태근무 도입 성공 사례
㈜인프라웨어
< 기 업 개 요 >
● 업 종 : 소프트웨어자문, 개발 및 공급무역(오피스 소프트웨어)
● 근로자수 : 196명(남 153명, 여 43명)
● 소 재 지 :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19, 19층
● 경영성과
- 2009~2014년 Mobile Office 9억대 Preload
- 2014년 폴라리스오피스 글로벌 런칭
- 2020년 5월 1억 누적 가입자 돌파
< 도 입 현 황 >
● 도입목적
- 시간중심 관리에서 ‘성과중심의 관리체제 전환’,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다양한 인재 확보’
● 도입경과
- ’20.2월 유연근무제 도입을 위한 노사합의, 취업규칙 개정,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재택근무 및 시차출퇴근제 실시
- ’20.3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순환재택근무(50% 이상) 및 시차출퇴근제 강화
- ’20.5월 생활방역체제 전환 이후, 유연근무 정착을 위한 주 1회 이상 재택근무 권장
● 정착노력
∙ 유연근무제 시행 이후 2회 설문조사를 거쳐 의견청취 및 개선
∙ 원격근무 보안강화를 위한 보안토큰 라이선스 구입(4/1)
∙ 원격근무 협업도구 Teams 구입(4/1)
∙ 화상회의 장비 등 인프라 구축 도입준비 중
< 시 사 점 >
● 주요성과
∙ 일생활 균형이 가능한 근로환경 조성에 따른 직원 만족도 제고
∙ 집중력이 필요한 업무에 대한 몰입도 상승
∙ 근로시간의 유연화로 효율성 증대
∙ 업무생산성 향상 및 기업 경쟁력 제고 등
● 성공요인
∙ 노사합의를 통한 제도 도입
∙ 근로자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청취 및 개선
∙ 각종 협업도구 등 IT 인프라 구축
㈜대학내일
< 기 업 개 요 >
● 업 종 : 광고업(광고 대행 등)
● 근로자수 : 254명(남 84명, 여 170명)
● 소 재 지 :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 마스터즈타워빌딩
● 경영성과
- 1999년 매거진 창간
- 20대 전문 미디어, 리서치, 콘텐츠, 프로모션 추진
- 마케팅 전 영역에 젊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마케팅 에이전시
< 도 입 현 황 >
● 도입목적
-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맞춰 광고마케팅 업무특성에 맞춘 일생활 균형 문화 조성
● 도입경과
- ’19.하순 유연근무제 도입을 위한 노사합의
- ’20.1월 선택근무제, 근로시간 관리시스템 신규 도입 및 관련 교육 실시
- ’20.2.25.~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재택근무 실시
● 정착노력
∙ 취업규칙 및 코로나19 재택근무 내부 기준 수립
∙ 의무근로시간대(10시~15시) 지정
∙ 주말 출근 시 평일근무를 휴일로 대체
∙ 연장․ 야간․ 휴일 근로 시 관리자 사전 승인 必
∙ 30분 단위 휴가사용 허용
∙ 주 52시간 관련 Q&A 수시 운영 등
< 시 사 점 >
● 주요성과
∙ 인건비 부담 경감
∙ 업무 자율성 부여를 통한 효율성 및 창의력 제고
∙ 인재 이탈 방지 및 기업 이미지 상승
∙ 정부 정책방향에 부응하는 지속가능 경영시스템 구축 등
● 성공요인
∙ 제도 도입 전 시스템 구축 및 교육 실시
∙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자율 재택근무 시행
스마트스터디㈜
< 기 업 개 요 >
● 업 종 : 소프트웨어 개발업(유아용 교육 콘텐츠)
● 근로자수 : 267명(남 61명, 여 206명)
● 소 재 지 : 서울시 서초구 명달로 94, 5층
● 경영성과
- ‘핑크퐁’, ‘아기상어’ 등 콘텐츠를 제작하여 모바일 앱, 유튜브,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 서비스 제공
- 총 20개 언어, 17개 유튜브 채널 운영, 누적 조회 수 300억 회 이상, 총 구독자 수 6,000만 명 이상
< 도 입 현 황 >
● 도입목적
- 창립 초기부터 구성원 각자의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최대한 ‘자율’을 부여하자는 취지에서 상시 재택․ 원격근무 실시
● 도입경과
- 창립 초기부터 자율적으로 개인별 원격근무 실시
- ’15.6월 메르스 사태 초기 전사 재택근무 실시, 전사 재택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원격근무 가이드 마련 및 지속적인 원격근무 환경 조성
- ’20.2월 코로나 사태 초기 대응을 위해 재택근무가이드라인 마련 및 배포, 전사 재택근무 실시
● 정착노력
∙ 재택근무 관리 프로세스 도입(대시보드, 재택근무일지)
∙ 업무 자산에 대해 반출 지원
∙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개선을 위한 UTM(Unified Threat Management) 도입
< 시 사 점 >
● 주요성과
∙ 업무효율성 향상 및 구성원 간 신뢰 및 책임 강화
∙ 자율적․ 수평적 조직문화 구축 및 유지
∙ 전염성 질병으로부터 내부 구성원 보호
● 성공요인
∙ 메르스 사태 당시 재택근무 경험을 토대로 재택근무가이드라인 마련 및 전사적 재택근무 실시
㈜레이니스트
< 기 업 개 요 >
● 업 종 :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자산관리 서비스)
● 근로자수 : 189명(남 112명, 여 77명)
● 소 재 지 :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6, 9층
● 경영성과
- 누적 639억 투자 유치(2019. 08. 450억 투자유치)
- 연평균 매출 322%성장(2017~2019 매출 기준)
- 연평균 182% 인력증가(매년 말 4대보험 가입자 기준)
< 도 입 현 황 >
● 도입목적
- 시간중심 관리에서 ‘성과중심의 관리체제 전환’, 물리적 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다양한 인재 확보’
● 도입경과
- ’20.2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재택근무 실시
- ’20.3월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한 재택근무 실시, 재택근무 정착 위해 재택근무 체크리스트와 조직 Ground Rule 도입
- '20.5월 재택근무 정착 위해 일부 팀원 주 1회 정기 재택근무 테스트 진행 및 코로나19 대응 위해 일시적 전사 재택근무 실시
- '20.7월 일생활 균형을 위한 유연근무제 도입
● 정착노력
∙ 유연근무제 시행 이후 근태관리에 대한 의견 청취 및 개선
∙ 원격근무 보안강화를 위한 VPN 서비스 도입
∙ 화상회의 장비 등 인프라 구축 도입 준비 중
< 시 사 점 >
● 주요성과
∙ IT 협업 툴을 통한 업무생산성 향상
∙ 일생활 균형 분위기 조성으로 장기근속 유도
● 성공요인
∙ 빠른 결단을 통한 선제적인 재택근무 도입
∙ 근로자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청취 및 개선
∙ 각종 협업툴 등 IT 인프라 구축
㈜지비스타일
< 기 업 개 요 >
● 업 종 : 유아동내의 제조, 도소매(브랜드 : 무냐무냐, 첨이첨이)
● 근로자수 : 97명(남 36명, 여 61명)
● 소 재 지 :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현대지식산업센터 A동 9층
● 경영성과
- 자사몰 리뉴얼 및 온라인 영업 확대
- R&D 및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품질향상 및 원가 절감
- 20년 영업이익 대폭 개선
< 도 입 현 황 >
● 도입목적
-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근무로 업무생산성 향상 및 직원 행복과 기업경쟁력 강화 도모
● 도입경과
- ’18.7월 유연근무제 도입을 위한 노사합의, 취업규칙 개정, 탄력근무제 실시
- ’20.1월 유연근무의 효율성 확인되어 자율출퇴근제 확대
- ’20.2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사 재택근무제 시행
- ’20.4월 코로나19 안정세로 자율출퇴근제만 시행
- ’20.6월 코로나19와 관계 없이 팀장관리 하에 자율 재택근무 시행
● 정착노력
∙ 유연근무제 시행 이후 3차례 설문조사 및 인터뷰
∙ 익명게시판 등을 통해 의견청취 및 근태 규정․ 지침 개정
∙ 네트워크 보안 강화 및 화상회의 인프라 구축
< 시 사 점 >
● 주요성과
∙ 기업 브랜드 이미지 향상으로 우수인재 확보
∙ 직원만족도 및 업무몰입도 제고
∙ 경력단절 및 숙련인력 이직 방지로 기업경쟁력 향상
● 성공요인
∙ 직원들과 적극적․ 지속적 소통으로 제도 개선․ 보완
∙ 화상회의 프로그램, 재택근무직원 6대 수칙 신설 등 IT 인프라 및 합리적인 제도 구축
알서포트㈜
< 기 업 개 요 >
● 업 종 :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 공급(화상회의, 원격지원, 원격제어SW)
● 근로자수 : 242명(남 172명, 여 70명)
● 소 재 지 : 서울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10
● 경영성과
- 코로나 기간 동안 재택근무로 전환, 영업 비즈니스 지속 경영
- 재택근무 실시로 직원의 건강염려, 불안 등 해소
- 재택 선호 등 유연한 근무방식 도입으로 다양한 인재 확보
< 도 입 현 황 >
● 도입목적
- ‘성과중심의 관리체제로 전환’, 시공간 제약을 벗어난 ‘다양한 인재 확보’
● 도입경과
- ’20.2월 노사합의, 취업규칙 개정을 통한 유연근무제 도입
- ’20.5월 생활방역체제 전환 이후, 유연근무 정착 위해 주 1회 이상 재택근무
- ’20.6월 과제중심 집중근무와 재택근무를 혼합한 방식 추진
● 정착노력
∙ 재택근무가 실제 업무 성과로 이어지는 사례 발굴
∙ 업무의 과제화 등으로 더 많은 직원의 재택 ․ 원격근무 유도
< 시 사 점 >
● 주요성과
∙ 업무집중도 및 만족도 향상
∙ 업무효율 증대에 따른 업무생산성 제고
∙ 일생활 균형 도모로 이직 방지
● 성공요인
∙ 경영진의 의지와 직원 참여 권장으로 제도 안착 유도
∙ 원격근무에 대한 중간 관리자급의 협업방안 마련
∙ 전 임직원이 성과와 결과를 함께 만들고 공유한다는 합의를 바탕으로 재택근무 정착
엔에이치엔㈜
< 기 업 개 요 >
● 업 종 : 서비스, 도소매, 전자금융업, 전자상거래업, 인터넷서비스
● 근로자수 : 1,029명(남 680명, 여 349명)
● 소 재 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45번길 16
● 경영성과
- 2020년 2분기 매출 전년도 대비 10.6% 증가
< 도 입 현 황 >
● 도입목적
- ‘다양한 인재 확보’, ‘일생활 균형을 바탕으로 한 근무문화’, ‘불필요한 야근 없애기 문화’ 정착
● 도입경과
- ’17.7월 시차출퇴근제 도입
- ’18.8월 선택적 근로시간제 확대
- ’20.2월 코로나19 대응 위해 재택근무 실시
- ’20.3월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재택근무 실시(주 2회 협업데이로 유연 출근)
- ’20.5월 생활방역체제 전환 이후, 유연근무 정착을 위한 주 1회 리모트워크 실시
● 정착노력
∙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청취 및 개선
∙ 원격근무 협업 툴 Dooray 활용
∙ 임산부 및 초등학생 이하 자녀 임직원 대상 ‘올데이 재택근무’ 지원
∙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교육 진행
∙ 랜선 회식을 위한 PAYCO 기프티콘 증정
< 시 사 점 >
● 주요성과
∙ 직원만족도 및 조직몰입 제고
∙ 경력단절 방지
∙ 업무생산성 향상 및 기업경쟁력 제고
● 성공요인
∙ 경영진의 의지
∙ 협업툴 활용 및 보안시스템 구축
∙ 설문조사에서 나온 직원 의견을 제도 개선에 반영
SK이노베이션㈜
< 기 업 개 요 >
● 업 종 : 석유 정제품 제조업, 리튬전지 제조 및 판매 등 투자회사
● 근로자수 : 2,390명
● 소 재 지 : 서울시 종로구 종로 26 SK빌딩
● 경영성과 : 2020년 상반기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 3.9% 차지
< 도 입 현 황 >
● 도입목적
- 근무공간의 자율성 확대를 통한 자율과 책임, ‘결과’ 중심의 ‘일하는 방식 혁신’ 추진
● 도입경과
- ’20.2월 코로나 위기단계 ‘심각’ 발표에 따라, 구성원 안전을 위해 필수근무자 외 전 구성원 재택근무 추진(평균 재택근무율 65%)
- ’20.5월 재택근무제 도입하고 조직별 재택근무 운영가이드라인 마련
* 직무범위
- 사업장의 설비 ․ 장비를 직접 운영 ․ 관리하거나 상시 활용하는 업무, 안전점검․사고처리 등 즉각 대응이 필요한 업무를 제외한 전 직무
● 정착노력
∙ 재택근무 시 협업을 위한 협업 툴(WebEX) 도입
∙ 보안정책 개선 및 외부망 Device 접속 보안 강화, 자료유출 모니터링 체계 구축
∙ 실시간으로 업무 및 성과관리가 가능한 모바일기반 시스템(O! Works) 도입
∙ 재택근무 효과성 검토 및 지원 필요사항 확인을 위해 구성원 대상 의견조사
∙ 재택근무의 생산성 향상 ․ 촉진을 위한 환경조성을 위해 1+3 실험* 실시
* 1주 사무실 근무 + 3주 Office Free 자율근무로 구성원의 일하는 방식, 리더의 일관리 방식 변화 및 직무만족도, 구성원의 정서적 변화 등 측정
< 시 사 점 >
● 주요성과
∙ 시공간의 자율성 확대로 자발적․ 자기주도적 일하는 방식 혁신
∙ 구성원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근무공간의 선택과 활용
∙ 불필요한 회의 ․ 보고 축소 등으로 업무집중도 및 생산성 향상
∙ 이동시간 단축, 업무비효율 제거로 직원의 일생활 균형 향상 및 자기계발 시간 확보
● 성공요인
∙ 다양한 의견청취와 참여․ 실험 등을 통해 재택근무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전파
∙ 필요 인프라 및 환경 조성을 위한 사전준비와 적극적 지원
램리서치매뉴팩춰링코리아(유)
< 기 업 개 요 >
● 업 종 : 반도체장비 제조업
● 근로자수 : 272명(남 240명, 여 32명)
● 소 재 지 : 경기도 오산시 가장산업동로 14-9(가장동)
● 경영성과
- 2019년 국내 생산 모듈 5000호기 출하 달성
- 2016년 업계 최초 ALD 공정으로 차세대 메모리 실현
< 도 입 현 황 >
● 도입목적
- 코로나19로 인한 사업운영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제조업이 ‘현장중심 업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근무 위치보다는 업무성과 중심의 관리 체제 강화
● 도입경과
- ’20.3월 생산 직접 인력을 제외한 지원 부서, 직원을 중심으로 Group A, B로 나눠 격주 재택근무
- ’20.4월 직원들의 건강한 휴식을 위한 연휴 등에 연차휴가연계 사용 권장(불필요한 여행 및 외부활동은 자제 권장)
- ’20.5월 생활방역체제전환 이후에도 재택근무기간 연장하여 현재까지 유지 중
* 생산 밀접부서 제외한 전 부서 재택근무 활용률 70% 이상 달성(’20년 6월 기준)
● 정착노력
∙ 재택근무자의 불필요한 출근 방지
∙ 재택근무 이용률 제고 위해 출근이 필요한 경우 최소 1일 전에 부서장 승인 후 안전보건관리담당자(EHS)에게 사전 인품하여 회사 방문기록 철저히 관리
∙ 대면근무 최소화를 통한 비대면 근무(Untact Business) 활성화 장려
∙ 커뮤니케이션은 이메일, 사내 메신저, Skype 등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업무차질 최소화
< 시 사 점 >
● 주요성과
∙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방역지침준수 및 확진자 발생 시의 대규모 업무 차질 방지
∙ 근로자들의 출퇴근시간 부담 해소 및 일생활 균형 실현
∙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업무방식 확산으로 제조업계의 4차 산업혁명대비 선도
● 성공요인
∙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군을 중심으로 높은 비율(70~100%)로 재택근무 실시
∙ 담당 부서장 및 안전보건관리담당자(EHS)의 확인절차를 통한 불필요한 출근 차단
∙ 코로나 사태로 인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등 난제 해소방안 마련
재택근무 종합 매뉴얼 합본
※ 출처 : 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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