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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콜센터 정보

콜센터 상담사 산재예방 업무자세, 스트레칭 등 근무환경 개선-안전보건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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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 상담사 산재예방 업무자세, 스트레칭 등 근무환경 개선-안전보건공단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에서 발표한 “콜센터 종사원 직업건강 가이드라인”를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 적절한 업무자세 유지 >  

■ 근무 중에 충분한 휴식을 취함

■ 휴식시간에 자주 걷고 몸을 움직임

■ 가끔씩 서서 일하는 시간을 가짐

■ 올바른 작업자세를 유지하기 위하여 의자, 모니터, 책상 등 작업대의 모든 요소가 잘 조화되도록 세심하게 배치함

■ 책상 아래 공간이 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지 확인함

■ 앉았다 일어서기 편리하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함

콜센터 상담사 산재예방 업무자세, 스트레칭 등 근무환경 개선-안전보건공단

  < 편안한 의자 사용 >  

■ 작업하는데 편안하고 튼튼한 의자 사용

■ 등을 충분히 지지할 수 있는 등받이가 있는 의자 사용

■ 허벅지에 작용하는 압박을 방지하기 위해 의자 끝이 푹신한 모양의 의자 사용

■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의자 사용

■ 작업이 원활하도록 팔꿈치 높이가 적절한 의자 사용

■ 팔걸이는 작업하기 적절하며 팔 움직임이 쉬운 의자 사용

■ 자세를 쉽게 바꿀 수 있도록 제작된 의자 사용함. 자세를 바꾸면 신체의 국소압박, 척추 부담을 피할 수 있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근육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KOSHA GUIDE (2011-G-30). 「앉아서 일하는 작업의 건강장해 예방에 관한 기술지침」

콜센터 상담사 산재예방 업무자세, 스트레칭 등 근무환경 개선-안전보건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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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무 시작 전과 후 스트레칭 >  

콜센터 상담사 산재예방 업무자세, 스트레칭 등 근무환경 개선-안전보건공단

※ 출처 : 위기탈출 애플리케이션, 콜센터 종사원 직업건강 가이드라인 (안전보건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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