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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동법 종합/퇴직, 퇴직금, 중도정산

퇴직연금사 선택 - 2020 퇴직연금 사업자 평가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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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연금 선택 - 2020 퇴직연금 사업자 평가 결과

「2020 퇴직연금사업자 성과 및 역량평가」 결과 발표

- 고용노동부, 근로복지 공단 -

 

퇴직연금사업자 평가는 사용자 및 근로자가 퇴직연금사업자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퇴직연금사업자의 자율적인 사업역량 제고 및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습니다.

 

올해 처음 발표하는 전체종합평가 상위사업자는 7개 세부평가 항목을 배점에 따라 집계한 결과,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이 선정됐습니다.

 

< 평가 대상 및 방식 >

 평가는 적립금 운용과 제도운영 영역을 7개 항목별로 평가하여 상위등급 우수사업자(상위 10%) 명단을 2018년부터 공개하고 있습니다.

-적립금 운용(60점): 운용상품역량, 수익률 성과, 수수료

-제도운영(40점): 조직역량, 서비스역량, 교육역량, 연금화역량

​올해 평가는 영업 중인 퇴직연금사업자(43개소, ‘19년 말 기준) 중 평가 참여를 희망한 34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 은행 11개사, 보험 15개사, 증권 8개사 참여(적립금 기준 99.4% 비중)

이번 평가에서는 투자성과 평가에 있어 장기수익률 평가 기준을 강화(7년→10년)하고, 서비스에 기반한 합리적 수수료 부과체계, 객관적 운용상품 선정‧제공 체계 운영 등의 평가를 강화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변별력과 비교 선택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항목별 상위등급 우수사업자와 함께 평가항목 전체에서 고르게 높은 성과를 보인 전체종합평가 우수사업자를 추가하여 발표했습니다.

 

< 평가 결과 게시 >

평가결과는 퇴직연금제도를 새로 도입하거나 퇴직연금사업자 변경을 고려하는 노‧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 퇴직연금 누리집(www.moel.go.kr/pension)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 평가 결과 >

평가결과 상위등급 사업자(상위 10%)의 주요 선정사유와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원리금 비보장 우수사업자 >

●  ‘수익률 성과’ 중 원리금 비보장 상품 수익률에서는 우수한 투자상품 선정 및 자산운용 상담을 통한 상품변경으로 높은 성과를 보여준 사업자가 우수사업자로 선정됐었습니다.

● 우수사업자 :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한화생명

​● 원리금 비보장이란 : 원금과 이자를 보장하지 않는 상품으로 주로 펀드, 채권 상품을 말합니다.

 

< 원리금 보장 우수사업자 >

● 원리금보장상품 수익률의 경우, 고금리 상품 유치 및 제시 등을 통해 운용성과를 높인 사업자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 IBK연금보험, 롯데손보, 신한금융투자

​● 원리금 보장 : 원금과 이자가 보장되는 상품으로 정기예금이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 운용상품 역량 우수사업자 >

●  ‘운용상품 역량’에서는 외부 전문기관을 활용한 객관적 상품선정 의사결정 시스템 등 전략적인 투자 지원체계를 갖춘 사업자가 우수사업자로 선정됐습니다.

●  삼성화재, 신한은행, 한국투자증권

 

< 운용상품 역량 우수사례 – 신한은행 >

● 상품선정 위원회를 퇴직연금부가 아닌 전사적 차원으로 격상하여 통합운영

● 상품선정 시 외부 전문기관을 활용하여 상품선정의 전문성과 객관성, 공정성 확보.

● 해외자산의 투자가 활발해짐에 따라 외국계 자문사를 외부위원에 포함하여 투자전략 구축에 활용

● 2019년 사업자평가 개선 요구사항이었던 자산부채종합관리(ALM) 기반 자산배분시스템을 구축하며 운용상품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 노력을 경주

 

< 수수료 효율성 우수 사업자 >

● ‘수수료 효율성’은 장기 가입자, 강소기업 등 가입자 유형에 따른 다양한 수수료 체계와 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가입자의 실질적 비용 절감에 기여한 사업자가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KB증권, 부산은행, 신한은행

 

< 수수료 효율성 우수사례 – KB증권 >

● 장기가입, 영세사업자, 사회적기업, 연금수령자 등 할인 대상의 폭이 넓고,

● 다양한 할인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차 연도부터 수수료 할인이 적용됨

● 수료율 자체를 인하하여 가입자의 비용 수준을 실질적으로 낮추는데 기여함 (DB형 3~6bp↓ / 개인IRP 연금수령 10bp↓(총 수수료의 33~40% 수준))

 

< 제도운영 분야 우수 사업자 >

‘제도운영 분야’에서는 체계적인 자산운용상담 전담조직 운영,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서비스 및 연금화 관련 정보와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 사업자가 상위사업자로 선정됐습니다.

 

< 조직역량 우수사례 – 하나은행 >

● 영업지원그룹 내 연금사업부를 연금신탁그룹의 연금사업단으로 격상하면서 관련 조직 확대 (연금사업 전담인력을 2배 수준으로 확대)

● DC형 가입자를 위한 별도 DC상담 전담조직을 신설

● KIFRS 계리평가 서비스 제공, 외부 계리법인에게 KIFRS 추가인증을 위탁

 

< 연금화역량 우수사례 – 미래에셋대우 >

● 연금개시가능 15일/30일 전 사전안내를 하고, 연금지급 발생/종료/IRP가입 시각 연금지급 단계에 따라 충실한 정보를 제공

● 연금 전문상담 조직(연금컨설팅팀)이 연금전환 상담을 수행하고, 연금화에 대한 과세방식을 가입자에게 명확하게 설명

● 연금수령 기간 중 상품운용방법 변경에 제한이 없으며, 연금상품으로 Wrap, ETF 매매가 가능하고, 업계 최초로 상장 리츠에 대한 매매서비스를 제공

 

< 종합평가 우수사업자 >

● 올해 처음 발표하는 전체종합평가 상위사업자는 7개 세부평가 항목을 배점에 따라 집계하여  선정됐습니다.

●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  전체종합평가 상위사업자는 7개 평가항목에서 모두 평균 이상의 역량을 보유하였으며, 특히 배점 비중이 높은 운용상품역량과 수익률성과에서 최상위 수준의 역량을 보였습니다.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관은 “퇴직연금사업자 평가는 노사가 합리적인 선택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객관적으로 제공하고, 퇴직연금사업자의 자율적 경쟁을 유도하여 퇴직연금 운영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퇴직연금제도가 노사에게 든든한 노후소득보장체계의 한 축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금쪽같은 퇴직연금! 든든히 믿고 맡길 곳은? <2020 퇴직연금 사업자 평가 결과>|작성자 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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